Photoshop Filter, Animation, 3D

Study/Photoshop

2022.09.23.

  • 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 개발자 과정 - DAY 8



Review

 오늘로 포토샵 수업이 완전히 끝이 났다.

다음주부터는 일러스트 수업이 시작될 예정인데, 스케치업에 약한 나라서 조금 걱정이 되긴 한다.

잘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일단 열심히 따라해봐야지.

그래도 지각도 하지 않고 매일 수업에 잘 참여하고 있는 중이다.

아주 당연한 일이지만, 그러지 않은 사람도 있으니 나에게 칭찬해주고 싶다.

일러스트 파이팅 !!!!

 


 

  • 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 개발자 과정 - DAY 8

 

 


Filter - Adaptive Wide Angle 로 들어가면 이미지에 변형을 줄 수 있다.


Magic Wand Tool로 빈 부분을 선택한다.

 


Select - Modify - Expand 로 들어가서 선택 영역을 2px 더 확장시킨다.


Edit- Contenet-Aware Fill 을 하면 저렇게 주변환경처럼 채워진다.

Ctrl + D 하면 그다지 정확하게 채워지지는 않았다.




<Lens Correction>

 

 


Filter - Lens Correction에 들어가면 아이폰 사진 편집 메뉴처럼
수평을 맞추거나 회전시키거나 그런 설정들이 있다.

빈 부분을 채우려면 Crop 시키거나 아까처럼 Content-Aware Fill 하면 된다.



<번개 효과 주기 예제>

 


Filter - Render - Difference Clouds를 선택하면


이렇게 나타난다.


Image - Adjustments - Invert 를 시키면 색이 반전된다.


번개를 좀 더 부각시키기 위해 Image - Adjustments - Levels로 들어가 조절한다.

 


Image - Adjustments - Hue/Saturation에 들어가서
검정색이라 채도를 넣을 수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Colorize를 선택해야한다.
선택한 후 색감과 채도를 조절하면 된다.

 


 


500 x 500 Layer를 연 뒤, 검정색으로 칠해준다.
완전한 검정색이어야 한다. 전경색은 완전한 검정색, 배경색은 흰색으로 설정해놓고 작업을 시작한다.


사각형 툴로 얇은 줄처럼 선택해준 뒤 흰색으로 칠한다.

 


Filter - Stylize - Wind 로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뜬다. OK 누르고 나서 너무 효과가 약하다 싶으면 중복으로 설정하면 된다.

 


Filter - Distort - Polar Cordinates를 누르면


이런 효과도 줄 수 있다.


Image - Adjustments - Hue/Saturation 에 들어가 Colorize를 선택한 뒤,
파란색으로 빛을 넣어주었다.

예제 완성

 


<Lens Flare 예제>

 


Filter - Render - Lens Flare에 들어가면,

 


Ctrl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로 잡아당기면 똑같은 모양의 Lens가 복제된다.


Image - Adjustments - Hue/Saturation 에 들어가서 Colorize를 선택한 뒤 빨간색으로 만들어준다.


 


Layer Style에 들어가서 Drop Shadow를 설정한다.
흰색 그림자는 밝게 만들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Screen으로 설정해야 그림자가 나타난다.

예제 완성

 




 


Custom Shape Tool로 그리고 흰색으로 채운다.
그러면 New Layer로 생성되는데, 두 Layer를 함께 선택한 뒤 Merge Layer로 합쳐준다.


Filter - Blur - Guassian Blur 에 들어가서 블러를 설정한 뒤,


Filter - Stylize - Solarize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모양으로 변한다.


Image - Adjustments - Hue/Saturation에 들어가서 Colorlize를 클릭한 후,
원하는 색으로 설정한다.

 

 


사각형 툴로 선택한 뒤 원하는 색으로 채운다. 세가지 색 정도만 같은 방식으로 만든다.

 


세가지 색을 한번에 선택한 뒤 Edit - Define Patterns에 들어가 선택한 것을 Pattern으로 등록한다.


Ctrl + D로 선택 영역을 해제하고
다시 Edit - Fill - Pattern 으로 설정한 뒤 패턴으로 채워주면 된다.

예제 완성





 

 


Ctrl + J로 먼저 레이어를 복사한다.


Image - Adjustments - Hue/Saturation 에 들어가 채도를 낮춘다.

 


Filter - Render - Lens Flare로 들어가 105mm Prime으로 설정해주고 빛을 사람 얼굴 앞으로
가져다 놓는다.

 

 


Layer를 하나 추가한다.

 


Brush의 Opacity를 낮추고 각각의 색으로 색을 칠한다.

예제 완성


Layer는 Screen으로 설정해주면 좀 더 밝게 보인다.








'Arial' Font로 문구를 적는다.


문구 Layer를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Rasterize Type을 선택하면, 비트맵으로 바뀐다.

 

 


그 Layer를 더블클릭 해 Layer Style로 들어간다.
Blending Option에서 This Layer와 Underlying Layer를 설정해주면 아스팔트 질감처럼 변한다.


Color Overlay도 설정해준다.

 


Layer를 다시 오른쪽 마우스로 누르고 Rasterize Layer를 선택한다.

그러고 나서 Ctrl + T 를 누르고 Ctrl + Alt + Shift를 함께 누르고 꼭짓점을 잡아 당기면 사다리꼴 모양으로
늘어난다.

예제 완성


Filter - Pixelate - Pointillize를 선택하면 문구를 좀 더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다.



<약 만들기 예제>

 

1번 사진

 

2번 사진

Ctrl + A 를 눌러 Select All 한 후,

 

 


1번 이미지로 돌아와 새로운 Channel을 만든다.


새로운 채널에 복사한 것을 붙여넣기 한다.
Deselect 한 후 Channel에서 Red와 Green의 눈을 켜줬다.


Ctrl + T를 눌러 꼭짓점을 조절하여 자연스럽게 조정한다.



새로 만든 Channel을 클릭한 후 Filter - Blur - Guassian Blur을 들어가 설정한다.


Filter - Stylize - Emboss에서 위와 같이 설정한다.


Alpha 1 Channel을 +로 드래그 드롭하여 copy한다.


Alpha 1 copy 채널 선택 후 Image - Adjustment - Invert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Alpha 1, Alpha 1 copy 채널 모두 Image - Adjustment - Level에서 검정색 물감이 묻은 스포이드를
바탕에 클릭해주면 검정색으로 변한다. 그러면 OK를 누르고,


Layer로 이동 후 Select 메뉴의 Load selection 선택 후
Alpha 1 선택후 Image - Adjustment - Brightness/Contrast 에 들어가서 밝게 변경한다.

또 Select메뉴의 Load selection 선택후
Alpha 1 copy 선택 후 Image - Adjustment - Brightness/Contrast에 들어가서 어둡게 변경한다.

예제 완성

 





<유화캔버스에 그린듯한 그림 만들기>

 


Layer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고 Covert to Smart object를 클릭한다.

 


Filter - Filter Gallery에 들어가
1. Atristic(예술화) - Paint Daubs (페인트 바르기)
brush size 5, sharpness 1로 설정하면 사진의 섬세한 느낌은 줄이고 그림 느낌을 더한다.
2. Brush Strokes (브러시획) - Angled Strokes (각진 획)
Direction Balance 80, Stroke Lenght 10으로 설정하면 붓으로 덧칠한 느낌을 더한다.
3. Distort(왜곡) - Glass(유리) Distortion 2, Smoothness 5로 설정한다.
4. Texture - Texturizer Scaling 190%, Light Top Right로 설정하면 캔버스 질감을 만든다.

주의할 점은 중복 설정할 때마다 오른쪽 하단의 더하기 버튼을 누르면서 작업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만 설정된다.


Ctrl + J를 눌러 레이어를 복제한다.

 


Layer 옵션에서 Hue/Saturation을 눌러 채도를 -10으로 설정해준 뒤,
Alt 키를 클릭해 클리핑마스크로 해당 채도를 하위 레이어 하나에만 적용되도록 설정한다.

 


Layer 0 copy Layer를 클릭하고 Filter - Stylize - Emboss에 들어가
Height 10, Amount 60%로 설정하면 유화 물감의 입체적인 느낌을 더한다.

 


Layer의 블랜딩 모드는 Soft Light로 설정한다.


모든 Layer를 선택해 Group으로 묶어준다.

 


cavas.jpg 파일을 작업 화면으로 드래그 해서 가져다 놓고 Enter를 눌러 적용한다.


cavas.jpg Layer를 드래그해서 그룹 레이어 아래에 위치시킨다.

 


그룹 Layer를 선택 후 Alt를 누룬채로 레이어 마스크 아이콘을 클릭한다.

 


자르기 툴로 자른다.

 


레이어마스크를 선택한 후 Brush - Thick heavy brushes (대형브러시) - Rough Flat Bristle (거친 기본 강모)
브러시를 선택해 흰색으로 캔버스 이미지 위를 드래그하여 붓으로 그린 듯한 모양을 만든다.


Ctrl 을 누른 채로 레이어 마스크 썸네일을 클릭해서 브러시로 칠한 부분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한다.
새레이어를 추가하고 회색(#777777) 채운다.


더블클릭해 Layer Style로 들어가 Bevel & Emboss에서 Inner Bevel, Depth 50%, Angle 139, Altitude 42로
설정하고 Layer의 블랜딩 모드는 Soft Light로 설정해주면 완성이다.

 

예제 완성


지금까지 실행한 예제 중에 가장 예쁜 이미지와 가장 맘에 드는 기능이다...
나도 미술 잘하고 싶당 후에엥

 






<여러 장의 사진을 같은 사이즈로 반복해서 줄여야 할 때>
: Action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Open - Image Size - Save 이런 식으로 Action을 만들어 저장한 후,
File - Automate - Batch에서 원본 이미지 파일이 있는 폴더에서 새로운 파일로 여러 장을 옮기는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여러 장을 한꺼번에 선택해서 애니메이션 만들기>

 


File - Scripts - Load Files into Stack 을 눌러 연속된 사진을 불러온다.


Windows - Timeline을 클릭해 삼선 메뉴를 누르면 Make Frames From Layers를 클릭한다.

 


그러면 모든 Layer가 다 들어온다.

예제 완성


재생 버튼을 누르면 연속된 사진이 영상으로 만들어진다.
저장할 때는 Gif 파일로 저장하면 움직이는 이미지로 나타난다.


 


Create Video Timeline 클릭


화면처럼 Add Media에서 불러올 Video를 클릭한다.
화면을 불러오고 나서 Layer 0은 삭제한다.

 


빨간색 선으로 말타는 부분까지만 경계로 놔둔 다음 옵션 바의 가위로 자른다.
그러면 앞과 뒤의 Video로 잘리는데, 뒤의 Video 쪽은 선택 후 delete키를 누르면 지워진다.

 


Type Tool로 글자를 적은 뒤 Layer 배치는 Video Group 위로 배치해주고
마음에 드는 크기로 조절한다.

Timeline에서 동영상 길이와 맞게 Font Frame도 비슷하게 조절한다.

그러고 나서 저장할 때는 File - Export - Render Video 로 저장해주면 완성이다.

 

예제 완성







Timeline에 들어가서 저 구름이 움직이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Frame을 여러개를 만들어야 한다.
이리저리 시도해보다가 터득했당 뿌듯해

예제 완성


Timeline 설정 내에 옵션 바에서 더하기를 눌러 동일한 Frame을 생성한다.
그렇게 해서 이동 툴로 Shift 키를 누른 채로 오른쪽으로 조금 이동시킨다.
연속된 Frame을 재생시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게 해야하기 때문에 나는 13개 정도 만들었다.

그렇게 해서 저장할 때는 Gif 파일로 저장하면 된다.

 




<3D 예제>

 

 


3D - New Mesh From Layer - Mesh Preset - Soda를 적용하면,


이런 모양으로 변한다.
오른쪽 하단의 Infinite Light를 클릭하고 나서 이동 툴로 조금씩 돌려보면 빛의 위치가 변한다.

 


 


500 x 500 짜리 Layer를 열고,


3D - New Mesh From Layer - Mesh Preset - Sphere 를 적용하면 이런 구 모양이 나타난다.


 


Curvature Pen Tool을 들고 Path로 설정 후 곡선을 그린 뒤,
Filter - Render - Flame으로 들어가면 불꽃을 연출하는 느낌을 낼 수 있다.


옵션을 이것저것 설정하며 마음에 드는 느낌을 선택하면 된다.


OK를 누르면 이런 식으로 나타난다.



<나무 넣기 예제>

 

 


Layer를 하나 추가하고,

 


Filter - Render - Tree 를 클릭한다.

 


원하는 나무 모양을 선택하고 OK를 누르면 이미지 속에 나무를 넣을 수 있다.

 



<Channel 복습>
: Channel이 어렵다고 여러 번 질문했더니 선생님께서 다시 알려주셨다.


관람차를 선택해보려고 한다.
여러 선택 툴로 선택해서 차이를 보여주셨는데, 확실히 Channel이 고급 기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흑과 백이 가장 극명하게 나타나는 Channel color가 가장 좋기 때문에, Blue Channel을
Ctrl 키를 누른 채로 클릭한다.


그런데 관람차를 선택해야하기 때문에 Ctrl + Shift + I를 해서 반전시킨 후에
RGB 글자를 클릭한다.

 


그러고 나서 Background Layer를 클릭한 후에 Ctrl + J를 눌러 레이어를 딴다.

 


Background Layer의 눈을 꺼보면 완전히 잘 선택된 것을 볼 수 있다. 짱신기방기
저게 Object Selection Tool이나 Magic Wand Tool로 하면 완전히 노가다인데,
Channel 기능을 활용하면 엄청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여기에 하늘을 넣어주고 싶다면 Layer를 하나 추가하고,
관람차 Layer 밑으로 배치시켜 그라디언트만 넣어주면 완성이다.

 


아니면 Edit - Fill - Pattern에 들어가 Pattern으로 채워줄 수도 있다.





*이미지 출처
 Instagram : @stylemefresh

*내용 출처
: https://www.gilbut.co.kr/book/view?bookcode=BN003325#bookData



반응형

'Study > Photosh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otoshop Layer Style, Channel, Filter  (0) 2022.09.22
Photoshop 이미지 보정, Clipping Mask  (1) 2022.09.21
Photoshop Font, Layer Mask  (0) 2022.09.20
Photoshop Pen Tool, Gradient  (0) 2022.09.19
Photoshop Brush, Gradient Tool  (0) 2022.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