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lustration Gradient, Blend, Clipping Mask

Study/Illustrator

2022.09.29.

  • 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 개발자 과정 - DAY 12

 




Review


일러스트를 들어가고 나서는 내 작업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졌다.
따라가고는 있지만 질문을 더 많이 하고 있고, 예제를 완벽하게 완성하지 못하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쉬는 시간에 쉬지 못하고 기록하고 있지만 내가 너무 느린 것이 못내 속상하다 ㅠ_ㅠ
오늘은 점심도 제때 먹지 못하고 못했던 예제를 다시 해보기도 하고 기록도 했다.
최대한 되는 데까지 열심히 따라해보고 질문도 열심히 해야지 -

오늘 필라테스 학원에서는 월말 정산을 했다.
재고 정리도 하고 정산도 하고 정말 바빴는데,
선생님들 중 한 분께 오늘 일 꼼꼼하게 잘한다는 말을 들어서 힘든 것이 사라지고 기분이 좋았다.
몇 년 동안 느낀 게 많아서인지 몸이 힘들어도 움직이는 것이 낫고 일하고 있음이 감사하다.

딱 6개월 정신 없이 지나가겠지만 잘 버텨야지.

파이팅 !!!!!


 

  • 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 개발자 과정 - DAY 12

 


동그라미 툴로 동그라미를 그리고 Gradient를 넣어준다.
색을 입히길 원하는 부분에 Point를 여기저기 찍어 놓고, 그 Point에 색을 입히면
위의 동그라미와 같이 나타난다.

밑에 Round 모양의 사각형을 그리고 선택한 후 스포이드로 위의 동그라미에 갖다대고
클릭하면 똑같이 바뀌는데, Shift 키를 누른 채로 클릭하면 그 부분의 색상으로만 변한다.
즉, Shift 키를 누른 채로 클릭하면 그라디언트 자체가 복사되진 않는다.


Windows -Gradients 옵션을 꺼내놓고, 스포이드를 이용해서 왼쪽 원본 파일과 비슷하게
색을 잘 맞춘다. 4개 모두 그라디언트를 적용한 후, 원하는 Font로 위에 문구를 적으면
완성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라디언트의 각도를 정하는 것인데 나같은 경우 위의 2가지는 -60도로
설정해서 사선으로 그라디언트를 적용했다.

예제 완성


나는 'Source Code Variable' Font를 이용했다.

 


동그라미를 그리고 그라디언트를 입혀줬는데 각도는 드래그 해서 위와 같이 적용시켰다.


두 번째 도형은 View - Perspective Grid - Three Point Perspective Grid - 3P를 켜고
나서 도형을 만들어준다.


각 면을 클릭해 그려주고 난 뒤 그라디언트를 입히면 되는데
그라디언트를 넣을 각도 또한 각 면을 모두 다르게 설정해야 한다.


그리드를 끄기 전 그림자도 그려주고 그리드를 끈 뒤, Opacity를 맞추고 이동시켜 자연스럽게
만든다.
그림자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Reflect도 시켜주고, Free Distort Tool도 사용했다.

예제 완성


시간 관계상 두번째 것까지만 완성했다.






<Mesh Tool 예제>

 


Mesh Tool을 들고 굴곡을 주고 싶은 부분을 선택하면 굴곡이 생기고,
Stroke이 사라진다.

선택한 부분이 사라지게 하고 싶으면 Alt 키를 누른 채로 선택하면 제거된다.


Direct Selection Tool로 Mesh Point를 클릭한 후에 색상을 변경하면 위와 같이 변한다.
입체감을 더 줄 수 있는 효과이다.


 

 


CHERRY 모양을 일단 Ungroup 시킨 다음 두개의 과일에 각각 Mesh Tool로 굴곡을 줄 것이다.

왼쪽 것은 왼쪽 위에 Mesh Point를 넣어줬고, 오른쪽 것은 오른쪽 위에 Mesh Point를 넣어줬다.
색상을 넣을 곳을 Direct Selection Tool로 선택한 다음 색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색이 바뀐다.

 

 

예제 완성

 


 

 



Mesh Point를 설정하고 난 다음, 각 Point에 색상을 입히고 드래그 해서 Point를 이동시키면
색상도 Point를 이동시킨 방향으로 더 퍼진다.


Type Tool로 문구를 적어 위에 이동시킨다.


운동화를 이동시킨 다음, 운동화에도 Mesh Tool을 이용해 입체감을 주면 완성이다.

예제 완성

 


 


Pen Tool로 꽃잎을 딴 다음, 원하는 색으로 채워준다.




그러고 나서 Mesh Tool을 가지고 입체감을 줄 Point를 설정한다.
그러고 나서 스포이드를 가지고 색을 입혀준다.


다른 잎들도 Pen Tool로 같은 방식으로 따서 Mesh Tool로 변형해주면 된다.




이런 식으로 꽃잎을 일일이 Pen Tool로 따서 Mesh Tool을 이용해 입체감을 준 뒤,
완성하면 된다.
오른쪽 사진은 음영감을 보려고 하나 더 복사해 가져다 놓았다.



 

 

 

예제 완성

 



<Blend Tool 예제>

 


Curvature Tool로 선을 그은 다음 4개를 복사해 변형시켜 총 5줄이 나오도록 했다.
음표는 양 가에 하나씩 놓고 위로 다시 이동시킨 다음,
함께 선택하고 나서


Object - Blend - Make 한 다음 Blend Tool을 더블클릭하면 Blend Option이 나온다.
Blend Steps에서 5개만 더 만들어주고, 양 가에 2개가 반듯하도록 왼쪽 옵션으로 설정한다.

그러면 저렇게 중간에 Path가 생기는데 양 가에 2개를 선택하고 싶다면 Direct Selection Tool로
선택하면 되고, 곡선으로 만들고 싶은 부분을 Pen Tool로 콕 선택한 다음,
Anchor Point Tool로 잡아당겨 높낮이를 주면 된다.


낯설어서 익숙지가 않아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린 작업이었다.

 

예제 완성

 




 


알파벳을 쓴 다음, Type - Create Outlines를 눌러 글자 속성을 깨준다.


그러고 나서 위와 아래 하나씩 배치한 뒤, 가운데에 Curvature Tool로 곡선을 그려준다.
맨 밑의 알파벳을 제외한 Path와 윗 알파벳은 Stroke 색도 빼준다.

모두 선택한 후에 Object - Blend - Make를 누르면

저렇게 나오는데 너무 많아 보이니,
Blend Tool을 더블클릭해 Blend Option을 켠 후, Special Steps에서 50 정도로만 준다.

그러고 나서 너무 진하다면 Opacity를 조절해도 된다.


Direct selection Tool로 밑의 알파벳을 클릭해 아주 연한 색으로 변경한다.

그러고 나서 Direct selection Tool로 맨 뒷부분의 알파벳을 선택한 후에
Object - Blend - Reverse Front to Back을 클릭해준다.


Blend 모양을 변형하고 싶다면 Direct selection Tool로 맨 위의 알파벳을 클릭한 뒤
Pen Tool을 위에 갖다대면 +로 뜰 것이다. 그 부분을 콕콕 찍어보면 모양이 변형된다.


세번 째 L은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여 Curvature Tool로 Path 모양만 변경했다.

예제 완성


글자 속성을 안 깨줘서 몇 번 헤맸지만 결국 완성 ㅠㅠㅠㅠ
눙무리,,


 


동그라미 툴과 사각형 툴로 각각 1 하나씩 그린 후에,
Curvature Tool로 사각형 옆 부분을 곡선처럼 변형했다.
그러고 나서 동그라미와 사각형을 함께 선택한 후에 Pathfider에서 Unite 해준다.


그러면 이런 모양이 나온다.


그러고 나서 하나를 복사해준다.
그러면 전구 모양이 총 2개가 나오는데,
하나는 Stroke을 엄청 굵게 놔주고, 하나는 Stroke을 가장 얇게 놔준다.
둘다 Fill은 없애준다.


2개를 겹쳐 놓은 다음, Object - Blend - Make를 눌러 Blend를 만들어준다.

그러고 나서, Direct Selection Tool로 중간에 있는 Path를 선택한 후에
흰색으로 변경한다.

그러고 나서 Ctrl + 2를 눌러 잠가 놓은 다음,
또 다시 중간에 있는 Path를 선택한 후에 회색으로 변경한다.


그러면 이런 식으로 중간에 있는 것은 흰색으로 보이고 테두리 부분은 회색으로 보이게 된다.



위에 것도 마찬가지로,
하나는 굵게, 하나는 얇게 설정하고 함께 선택해 Align 시킨다.


함께 선택해 Object - Blend - Make해 블렌드를 넣어주고 난 뒤,
Direct Selection Tool로 중간 것을 선택해 Stroke을 흰색으로 변경한다.

그러고 나서 Ctrl + 2 로 잠가 놓고, 또 다시 Direct Selection Tool로 중간 것을 선택해
Stroke을 회색으로 변경한다.


그러면 이렇게 나타난다.
크기를 조절해 위에 4개 더 복사하고 배치한다.


나머지도 마찬가지로 Pen Tool로 그린 다음 같은 방식으로 Blending 시킨 후 배치하면 된다.

예제 완성


시간 관계상 첫번째 것만 완성했다.



Type - Create Outlines을 눌러 글자 속성을 깨주고, Fill과 Stroke을 반전시킨다.


그러고 나서 LIGHT 글자를 선택해 Stroke을 굵게 해주고 Dash line의 Dash는 0,
Gap은 Stroke 굵기와 동일하게 넣어준다.


Ctrl + C, Ctrl + Shift + V 를 누르고 Stroke을 제일 얇게 설정한다.
선 색을 흰색으로 바꾼 뒤, 모두 함께 선택해 Object - Blend - Make 해서 블렌드를 넣어준다.

그러면 위와 같이 나타난다.

그러고 나서 Blend Option으로 가서 Special Steps에서 숫자를 크게 넣어주면 완성이다.


테두리가 될 사각형도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주면 된다.

예제 완성


맨 아래 'DIVA'는 전구를 만든 것과 같은 방식으로 실행하면 완성된다.


 

 


같은 크기의 사각형을 가로 7개로 배치한 뒤, 아래도 복사해 붙여넣기 한다.


 

색을 변경시킨 뒤, 각각의 줄을 Group으로 묶는다.


그러고 나서 두 줄을 함께 선택한 뒤, Object - Blend - Make로 블렌드를 준다.


Blend Option에서 Special Steps를 클릭해 3으로 준다.

예제 완성

 


동그라미 툴로 Stroke만 색을 채워 2개의 동그라미를 그린 뒤,
Object - Blend - Make를 해서 블렌드를 넣어준다.


그러고 나서 Smooth Color를 선택하고 OK하면 위와 같이 나타나는데,
입체감을 주고 싶다면 Object - Blend -Reverse Front to Back을 누르면 완성이다.

예제 완성

 

크기를 변경하고 싶다면 Free Distort Tool로 자유롭게 늘리고 줄일 수 있다.



<Clipping Mask 예제>

 


이미지 위에 동그라미 툴로 동그라미를 그려주고,
보이는 만큼만 삽입하려면 Clipping Mask를 씌우면 된다.


Object - Clipping Mask - Make 하면 클리핑 마스크가 만들어진다.
내가 선택한 만큼의 이미지만 보여지게 된다.
보여지는 부분을 이동하고 싶으면 더블클릭 해서 이미지를 드래그 해 이동하면 된다.


그러나 두 도형을 함께 이미지 위에 그려놓은 뒤, 클리핑 마스크를 만들면
둘 중 상위의 도형에만 클리핑 마스크가 적용된다.

그러면 어떻게 두 도형 모두 클리핑 마스크를 적용할 수 있을까?

답은 Compound를 적용하면 된다.


왼쪽에 저렇게 사각형 툴과 별 툴을 함께 겹쳐 놓은 후,
함께 선택해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Make Compound Path를 클릭한다.
그러면 Compound Path는 차집합처럼 겹쳐 있는 부분인 별 부분만 오려진다.


이번에는 오른쪽의 떨어져 있는 두 도형을 가지고 Compound Path를 만들어
왼쪽과 오른쪽을 비교해볼 것이다.


떨어뜨려 놓은 오른쪽의 두 도형을 함께 선택해 마우스 오른쪽을 선택하고
Compound Path를 클릭하면 상위의 도형의 색상으로 변하게 된다.


이렇게 합집합처럼 합쳐진 것이다.


자, 이 이미지에서 아까 하지 못했던 클리핑 마스크 적용하기를 실행해보자.

두 도형을 함께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Make Compound Path를
클릭한다.


그러면 합쳐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미지와 두 도형을 모두 함께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Make Clipping Mask를
선택한다.


두 도형 모두 Clipping Mask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다.


 

 


퍼즐을 옮겨다가 이미지 위에 놔준다.


퍼즐 3개를 함께 선택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Make Compound Path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색상이 하나로 합쳐진다.

예제 완성


그러고 나서 이미지와 퍼즐 3개를 모두 함께 선택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Make Clipping Mask를 선택해주면 완성이다.


 


애플 사의 로고를 다운받아 온 뒤, 하나를 더 복사해놓고
사각형 툴로 사각형을 그려 총 6개를 만든다.


사과 로고를 사각형 위에 크기에 맞게 올린 뒤, 모두 함께 선택해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 클리핑 마스크 처리한다.


위와 같이 나타나면 뒤 검정색 로고를 놓고, 앞에 클리핑 마스크 처리한 이미지를
놓아주면 완성이다.

예제 완성

 


 


사각형 툴로 검정색 사각형을 그린 뒤, 문구를 적고


위에다가 동그라미 툴로 Fill은 채우지 않고 Stroke만 준 동그라미를 그린다.

 

알파벳 문구를 적고 Create Outlines로 글자 속성 깬 뒤,
동그라미 위에 배치한다.


Path를 앞으로 보내준 뒤,


모두 함께 선택해 Object - Path - Outline Stroke를 적용해준다.


그러고 나서 모두 함께 선택하고 Clipping Mask 처리 해준다.

 

그러고 나서 아까 복사해 둔 것을 배치하고 Opacity를 조절한다.

예제 완성


그 위에 클리핑 마스크 처리한 것을 같이 Align 시키면 완성이다 !



<Symbol Tool 예제>
: 옵션은 Windows - Symbols 를 클릭하면 나타난다.

 


Symbol Sprayer Tool을 가지고 드래그를 하며 꽃을 그려준다.
Symbol Stainer Tool은 색을 변경하는 건데 Random으로 변경이 되니 옆에 Color를 설정하면서
하면 원하는 색으로 바뀌기도 한다.


오른쪽 밑 예제 이미지는 선택해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Release Clipping Mask를 눌러주고 난 후, Live Paint Bucket Tool로 배경 색을 채워줬다.


Symbol Sprayer Tool을 가지고 드래그를 하며 꽃을 그려준다.
Symbol Screener Tool은 Symbol을 흐리게 하는 것으로, 흐리게도 만들어주고
다른 Symbol Tool들로 줄이고, 늘리고 하면서 꽃 Symbol을 변경했다.

예제 완성



 









*이미지 출처
Instagram : @page_737

*내용 출처
: https://www.gilbut.co.kr/book/view?bookcode=BN003325#book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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