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lustration Opacity Mask, 3D, Graph, Pattern

Study/Illustrator

2022.09.30.

  • 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 개발자 과정 - DAY 13

 




Review


오늘 일러스트 강의가 끝이 났다.
아직 일러스트와 친해진 것 같지도 않은데, 벌써 끝이라니 큰일이다.

그래도 오늘 배운 것들은 Photoshop과 비슷해서 그리 어렵지는 않았는데,
3D는 정말 멘붕의 연속이었다. 재밌기는 했지만 이론도 모르겠고 왜 이런 효과가
나타나는 건지도 몰랐다. 제품 패키지 작업을 하려면 3D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엄청 배우고 싶었던 건데 잘하지도 못하고 어려우니까 속상하다.

수업 마지막에 선생님께서 GTQ 시험에 대해 안내해주셨다.
꼭 따야하는 자격증은 아니지만,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실력이 굉장히 향상된다는 걸
느낄 수 있고, 면접에서 GTQ 자격증이 있으면 면접관이 굳이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실력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몇 분이 시험을 칠 건지도 조사하셨는데 나는 아직 자신이 없어 선뜩 손을 들지 못했다.
여러 분들이 손을 드셨는데 나도 얼른 준비를 해야할 것 같다.
포토샵은 한 달에 한 번씩 시험이 있고, 일러스트는 두 달에 한 번씩 시험이 있어서
나는 12월에 무조건 쳐보려고 한다.

파이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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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컵 모양의 Layer를 옆에 하나 복사해놓는다.


컵 위에 COFFEE Symbol을 Symbol Tool을 이용해 그리고 효과를 준다.
혼란을 주지 않기 위해 Ctrl + 2 를 눌러 잠금한 뒤,




동그란 Symbol을 그려 여러 효과를 준다.
다 그리고 나서 Alt + Ctrl + 2를 눌러 잠근 것을 해제한다.


그런 뒤, 컵 모양을 맨 앞으로 Arrange 시켜주고 모두 함께 선택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클리핑 마스크를 만들어준다.


그러면 위와 같이 나타난다.

예제 완성



그러고 나서 옆에 복사해놓은 컵의 색을 바꾸고 Opacity를 조절해 옆으로 가져다 놓은 후
Arrange에 들어가 뒤로 보내주면 완성이다.




<3D and Materials 예제>
: Windows - 3D and Materials


사각형 툴로 사각형을 그려서 Extrude를 누르고 Height도 조절하고, Material을 입히니
위와 같이 나타났다.

동그라미 툴로 동그라미를 그려 Object에서 Revolve를 눌렀더니 저렇게 튜브 모양이 나타났다.


면은 하얀색, Stroke은 빨간색으로 설정하고 반원을 그려 Object에서 Revolve를 눌렀더니 저렇게
버섯 모양처럼 나타났다.


Material을 눌러보면 저렇게 표면 재질을 바꿀 수가 있다.

낙하산 재질 같당...


사각형을 그린 후 Windows - Properties 메뉴에 들어가보면 fx 라는 옵션이 있다.
그걸 클릭하면 3D classic 이라는 옵션이 있는데 클릭하고 나서 Extrude & Bevel로 들어간다.


그러면 이렇게 각도를 조절하고 굵기는 얼마나 줄건지,
Shadow는 얼마나 줄건지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그걸로 액자를 만들어봤다.

액자 프레임과 받침대는 각각 따로 만들어 설정한 것이다.


 

 


동그라미를 그린 후 Alt 키를 눌러 복사한다.


Pen Tool로 저런 식으로 그러서 전체를 선택한 후에 Pathfinder에서 Unite 시킨다.


그러고 나서 다시 Pen Tool로 반만 남기는 식으로 딴다.
Stroke은 빨간색으로, 면은 없도록 하여 설정한다.


Path를 선택하고 3D and Materials에서
Revolve를 누르고 Right Edge로 설정 후 Revolve Angle만 늘려준다.


Windows - Transparency를 켜고 나서, 마스크를 만들어준다.
사각형으로 Gradient 넣을 부분을 만들어주고 나서, 면을 Gradient로 채워준다.
그러고 나서 그 위에 보일 부분은 흰색으로, 투명하게 할 부분은 검정색으로 그라디언트를
설정해주면 된다.

주의할 점은 꼭 Opacity Mask를 클릭한 상태에서 그라디언트를 넣어주어야 제대로 설정된다.
RGB가 아니라 CMYK로 해줘야 Gradient가 정확하게 잘 적용된다.


하나를 복사해서 Opacity Mask를 클릭하고 그라디언트 방향을 바꾼 후
다시 원래 Layer를 선택하고 3D and Materials에서 Material을 원하는 것으로 바꾼다.


그러고 나서 이동시켜 맞물려 놓으면 완성이다.

처음에 봤던 예제 원본과 같지 않은 이유는 내가 3D Classic에서 설정하지 않아서이다.
처음부터 Classic에서 설정해야 그물망 같은 Material이 있는데 내가 설정한 것은 그 재료가 없다.

3D 들어오니까 헤롱헤롱하다. 정말 어렵구나-


방금 한 것이 맘에 들지 않아서 다시 실행해보기로 했다.
아까처럼 동그라미를 두개 그리고 Pen Tool로 중앙에 저런 식으로 그려놓고,
Pathfinder에서 Unite 시킨다.


Pen Tool로 자를 부분을 선택하고 Direct Selection Tool로 드래그 해 자를 부분을 선택한다.
그러고 나서 Delete를 누르면 저런 식으로 반으로 잘린다.


선택을 하고 Appearance에서 fx를 클릭해 3D Revolve Classic를 선택한다.

3D Revolve Classic로 들어가서 Right Edge로 설정한다.

그러면 아령과 같은 모양으로 나타난다.


Transparency에서 Mask를 만들어 준 뒤,
Gradient를 넣을 부분에 사각형 하나를 그리는데, 이때 그리는 사각형은 Stroke은 없고 Fill을
그라디언트로 바꿔줘야 한다.
다음으로 그라디언트 툴을 들고 드래그 해서 그라디언트를 넣어준다.

보여야 하는 부분은 흰색, 보이지 않아야 할 부분은 검정색으로 넣어야 하기 때문에,
흰색에서 검정색 순으로 드래그 한다.


옆에 같은 것을 하나 복사해놓는다.


그라디언트의 색을 아까와 반대로 설정해주면 위와 같이 나타난다.


그러고 나서 복사한 것을 선택하고 3D Classic으로 다시 들어가
Surface를 Wireframe으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예제 완성


마지막으로 두 개를 이동시켜 겹쳐놓으면 완성이다 !!!!!!!!!!!!!!!!!

진짜 오래 걸린 예제.... 넘나 어려운 것...




<Column Graph Tool 예제>


Graph Tool를 들고 마우스로 빈 공간에 콕 찍고, 가로 100, 세로 100으로 설정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행과 열로 나뉜 듯한 표가 나온다.
엑셀과 비슷한 화면이다. 거기서 임의로 작성해준다.

Object - Graph - Type에 들어가면 막대 그래프, 라인 그래프 등 여러 옵션들이 있다.

또 Object - Graph - Data에 들어가면 임의로 작성한 것을 재수정할 수 있다.


Symbol에서 꽃 모양의 Symbol을 빈 공간에 드래그 해 놔둔 후 선택하고,
Object - Type - Design에 들어가 New Design을 누르고,
Rename을 눌러 '국어' 라고 저장한다.

그러고 나서 Direct Selection Tool로 국어 그래프를 선택한 뒤,
Object - Type - Column에 들어가 '국어' 를 선택하고 Repeating을 선택한 뒤,
Unit은 10으로 설정하고 OK를 누른다.

그러면 위와 같이 국어 그래프의 막대가 꽃으로 나타난다.


동그라미 툴로 2개를 그리고 나서 겹쳐 놓은 다음 Pathfinder에서 Unite 해주고,
View - Guide - Make Guide를 눌러 가이드를 두 동그라미 사이에 그려준다.
View - Outline을 눌러주면 흑백으로 나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확대해서 Guide가 정확하게
사이에 잘 놓아져있는지 확인한다.

그러고 나서 모두 선택한 후에 Object - Graph - Design에 들어가 New Design을 누르면
저 도형이 뜬다. 그러고 나서 Rename을 눌러 '눈사람'으로 저장해준다.


Direct Selection Tool로 영어 그래프를 선택하고,
Object - Graph - Column에 들어가서 눈사람으로 설정한 뒤,
Sliding을 선택하고 OK 누르면 저렇게 Guide를 기점으로 양 끝으로 늘린 모양이 나타난다.


 

 


Graph Tool을 들고 마우스로 콕 찍어주고
표에 위와 같이 작성해준다.






맨 왼쪽부터 Direct Selection Tool을 들고 선택해주고,
Object - Graph - Column으로 들어가 '농구공'을 클릭하고 Repeating을 선택한 후에
단위는 1로 해준다. OK 누르면 그래프가 농구공으로 변한다.

다른 것도 같은 방식으로 각각 적용하면 된다.

예제 완성


아래에 문구를 복사해 넣어주고, 오른쪽에 축구공, 야구공, 농구공 Symbol도 변경해주면
완성이다.





<Pattern 만들기 예제>


방법은 간단하다.
패턴을 넣고 싶은 부분을 선택한 후, Swatches에서 원하는 Pattern을 선택하면 된다.

 


패턴이 들어간 부분의 패턴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변경하고 싶다면,
선택해서 Scale Tool을 더블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50%로 줄이려고 하면 처음에 Object까지 줄어든
모습으로 보일 것이다.
그러면 Transform Object의 선택을 해제하고 Transform Patterns만 선택하면 된다.

결과는 패턴의 크기만 줄어든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


Rotate도 마찬가지다.
패턴이 들어간 부분의 패턴을 회전시키고 싶다면,
선택해서 Rotate Tool을 더블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처음엔 Object까지 회전된 모습으로 보일 것이다.
회전시키길 원하는 각도를 선택하고
Transform Object의 선택을 해제하고 Transform Patterns만 선택하면 된다.

결과는 패턴만 회전된 상태로 나타날 것이다.


패턴 등록은 간단하다. 그냥 컵 하나를 선택한 후에,
드래그 해서 Swatchs에 갖다 놓으면 등록할 수 있다.

사각형을 하나 그리고 선택한 후에 등록한 패턴을 선택하면 패턴이 적용된다.



 

 

 

 

 


*이미지 출처
Instagram : @page_737

*내용 출처
: https://www.gilbut.co.kr/book/view?bookcode=BN003325#book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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